본문 바로가기

나의 여행정보(해외)

인도의 카쥬라호 사원군 관광

2012년3월 2일 여행 제8일째 인도의 에로틱 조상인 미투나 상으로 유명한 서부군,동부군.남부군 사원을 관광하였다.

인도 에로틱 예술의 정수 카주라호는 동서에 걸쳐 1000년 가량 된 30여개의 사원들이 산재해 있다. 특히, 탄트라라고 불리우는 에로틱하고 환상적인 조각상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인도 예술의 절정을 말해주기도 한다. 카주라호는 10 -13세기 찬델라왕조의 수도로 ,당시에는 80여개의 사원이 있었으나 14세기에 이슬람왕조에 의해 파괴되고 현재 20여개만 남아있다. 카주라호의 사원을 '성애의 사원' 이라 불리는데 사원의 벽면마다 성교와 관련된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기 때문이다.미투나 석상의 대명사 카주라호 는 인도 마드야 쁘라데시주 북부에 있는 도시로 델리에서 약 400km 떨어진 곳에 있다. 인도 북부에 위치한 인구 8000명 정도의  작은 시골 마을로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 문화 유산의 지역이다.

락쉬마나 사원 (Lakshmana Temple) - 약 1000년 전에 만들어진 사원으로 비슈누신에게 봉헌된 사원.서쪽 사원군에 입장하면 제일 먼저 이 사원을 만나게 된다.

파르바티 사원 (Parvati Temple) - 시바신의 부인 파르바티를 위한 사원으로 유일하게 흰색 외벽으로 되어 있다.

 

바라하 사원 (Varaha Temple) - 900 - 925년 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보호의 신 비슈누가 타고 다니던 숫돼지 바라하의 조각이 모셔져 있다. 돼지의 몸에 674개의 남녀 신상이 새겨져 있어 가장 정교한 조각이다.

 

 

 

 

왼편에 깐다리아 마하데바 사원, 가운데 작은 규모의 마하데바 사원, 오른쪽 데비 자가담바 사원이 한 기단위에 있다.

왼편에 깐다리아 마하데바 사원, 가운데 작은 규모의 마하데바 사원, 오른쪽 데비 자가담바 사원이 한 기단위에 있다.

서쪽 사원군의 관광을 마치고 나오면서

동쪽 사원군 사원 입장 모습

카주라호의 사원군은 지리적 특성에 의해 서쪽사원군, 동쪽사원군, 그리고 남쪽사원군으로 세그룹으로 분류된다. 힌두교와 자이나교가 혼합되어 있는 곳이 동쪽사원군이다. 카주라호 마을 가까이에 있다

동쪽사원군 사원에서

동쪽사원군 사원 신상 모습

동쪽사원군 사원 모습

동쪽사원군 사원 모습

동쪽사원군 사원 모습

동쪽 사원군 자이나교 신상

남쪽 사원군의 보리수 나무 밑에서

남쪽 사원군에서

남쪽 사원군 벽면 조각

남쪽 사원군 벽면 조각

남쪽 사원군 벽면 조각 

남쪽 사원군의 관광을 마치고 나오는 일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