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상의 뿌리찾기

남사리 원정공 생가 탐방

2012년 11월 25일 답천문중 묘사를 모시고 다음날 인천에 사시는 형님 내외분과 함께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 원정공 선조님의 생가를 방문하였습니다.

하씨문중의 가보인 원정공이 670여년전에 심어셨던 매화나무(원정매)와  조선 세종과 문종에 걸쳐 영의정을 지내셨던 문효공 하연 선조님이 심어신 630여년된 감나무의 모습을 사진을 통하여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송헌 원정공 유적비

  원정공 송헌선생 유적비

진양(진주)하씨 9세손이신 수충좌리공신 중대광보국숭록대부 진천부원군(輸忠佐理功臣 重大匡輔國崇祿大夫 晉川府院君) 원정공()선조님

 송헌 원정공 유적비

 집 바깥에서 바라본  생가와 사랑채 모습

 집 바깥에서 바라본  생가 모습

 집 바깥에서 바라본  생가 모습

 집 바깥에서 바라본  사랑채 모습

 

보수중인 연일 정씨의 사양정사와 돌담길 사이를 두고 있음

문효공 하연(1376∼1453) 선조님이 심어신 감나무 앞에서 기념사진(형과 형수님) 

 문효공 하연(1376∼1453) 선조님이 심어신 감나무 앞에서 기념사진

 

 원줄기는 2004년 봄에 고사했지만 씨앗이 발아하여 제2세의 원정매가 자라고 뿌리에서 새 순이  돋아나 꽃을 피운다.

 舍北曾栽獨樹梅 (사북증재독수매) 臘天芳艶爲吾開 (납천방염위오개) 明窓讀易焚香坐 (명창독이분향좌) 未有塵埃一點來 (미유진애일점래)

 원정공 사랑채에 걸려있는 대원군 친필 글씨

 

 

 

 

 

 

 원정공 사랑채 모습

원정공 생가 모습

송헌(松軒)선생의 휘는 집()이요. 자는 득제(得濟)인데 고려25대 충렬왕 때인 1303년 진주 의 니구산(尼丘山) 밑 여사촌에서 사직공(司直公)9세손으로 태어나셨다.

고려27대 충숙왕 때인 1321년에 판도좌랑(判圖佐郞)이 되시고 삼사(三司)의 판관(判官)을 역임하였으며. 1324년에 진사(進士)를 거쳐 문과의 갑과에 급제하였다.1347년에 원나라 황제가 고려의 조정에 정치관(整治官)을 두어 우리의 내정을 간섭 할 때에. 여기에 빌어 붙은 권세 있는 간신(奸臣)과 더불어 나라를 어지럽히고 백성을 해치는 무리들을 조사하여 다스리도록 하는 왕명이 있어 이때에 좌승지 김영돈(金永旽)과 계림군공 (鷄林郡公)왕후(王煦) 등에게 여러 도의 안렴사(安廉使)를 겸하게 하여 토지의 수탈과 기타 민원을 조사시켜 억울함을 면하게 할 때, 송헌(松軒)선생은 사헌부 대관(臺官)의 자격으로 참여 하시었다.

선생께서 서해도(西海道:황해도)안렴사로 있을 때, 아드님 윤원(允源)께서 교주도 (交州道:강원도)안렴사가 되었다. 벼슬이 찬성사(贊成事)에 이르러서 진천군(晋川君)으로 봉함을 받았고 시호는 원정(元正)이다.新增東國輿地勝覽 30慶尙道 晋州牧 人物 高麗

진양(진주)하씨 9세손이신 수충좌리공신 중대광보국숭록대부 진천부원군(輸忠佐理功臣 重大匡輔國崇祿大夫 晉川府院君) 원정공()선조님 . 아드님이신 수충좌리공신 중대광보국 숭록대부 진산부원군(輸忠佐理功臣 重大匡輔國崇祿大夫 晉山府院君)고헌공(允源)선조님이시다. 원정공 증손자가 영의정을 지내신 문효공 하연선생임